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 정보

우울증 치료법 / 자가진단 - 도파민

     우울증 치료법 / 자가진단 - 도파민

 

 

 

 

다이아나 마르티네즈 박사(미국 뉴욕주립 정신의학 연구소)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사회적으로 출세하는 것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물확적 정신의학"에서 주장했습니다.

 

 

 

★ "도파민"

 

사회적으로 출세하고 지위가 높은 성공남과 사회적으로 지위가 낮은 지질남의 뇌를 PET CT로 촬영해서 비교했더니 성공한 사람들은 도파민 수용체의 수치가 높게 나타났고, 반대로 도파민 수용체의 수치가 낮은 사람은 사회직 지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도파민 수용체는 뇌 부분인 선조체라고 불리는 영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뇌에서 분비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은 방다들이는 부분입니다. 도파민은 감정, 동기부여, 욕망, 쾌락, 의욕, 수면, 인식, 확습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도파민 분비가 늘어나면 도전 의욕이 넘쳐나고, 셀프 모티베이션이 잘 되며, 더 많은 보상을 얻기 위해서 기꺼이 노력합니다. 도파민이 성공을 향한 도전 의욕을 높여주고, 행복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도파민"을 "행복호르몬"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도파민의 분비가 줄어들면 우울증을 일으킵니다. 도파민의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낮으면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고 감정표현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심하면 파킨스병에 걸리게 됩니다.

 

 

 

채점

 

해당 번호를 모두 더하면 자신의 우울증 점수가 나옵니다.

 

<예시> ① 3개  ② 4개 ③ 2개 ④ 1개

1점×3+2점×4+3점×2+4점×1 = 21점 입니다.

 

혹시 내가 우울증?

최근 1주 동안 다음과 같은 느낌을 몇번이나 겪었습니까?

 

① 0번 ② 1~2번 ③ 3~5번 ④ 6번 이상

 

1. 일하는 것이 재미가 없다.

2. 아무 것도 하기 싫다.

3. 집에서 밖으로 나가고 싶지 않다.

4. 사람을 만나고 싶지 않다.

5. 고객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와도 받고 싶지 않다.

6.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반대로 너무 잠을 많이 잔다.

7. 식욕이 없거나 반대로 너무 과식한다.

8. 초조한 생각으로 불안하고 집중이 안되며, 손에 일이 잡히지 않는다.

9. 갑자기 말이 작아지고 움직임이 조용해져셔 사람들이 눈치 챌 정도다.

10. 자신이 실패자라는 생각이 든다. 또는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처방

 

31점 이상 위험 수준

정신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혼자 술을 자주 마시면 알콜 중독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악화되면 자살 충동을 비롯해서 극단적인 선택도 하게 됩니다. 정신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21~30점 심각한 수준

스스로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회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세요. 누군가 사랑을 쏟을 대상을 정하세요. 반드시 이성일 필요는 없습니다. 자녀도 좋고, 부모님도 좋습니다. 사랑에 빠지면 도파민과 세로토닌 분비가 왕성해지고, 우울증에서 쉽게 벗어나게 됩니다.

몇 일 휴가를 내고 여행을 떠나서 우울하고 칙칙한 기억을 잊어버리세요. 무조건 집이나 사무실에서 나와 공원이나 고궁 같은 곳에 가서 햇볕을 듬뿍 쏘이세요. 햇볕을 쪼이면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나서 우울증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땀 흘리며 운동하는 것도 우울증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11~20점 초기 증상

게으름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삐 움직이세요. 매일 다음의 명언을 한 번씩 되새겨 보세요.

 

- 게으름은 인간을 우울증에 걸려서 결국 죽게 만드는 독약이다.

- 게으름은 소리 없이 자객처럼 다가와서 우리 영혼을 죽인다.

- 실망은 항상 게으름과 무기력증을 동반하고 온다.

- 게으름이 수치스럽다는 것을 깨달을때 우리는 비로서 게으름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주인이 잠시 많으면 하인도 잠이 많아진다.

- 게으름은 사람을 산 송장으로 만드는 마역이다.

- 게으른 자의 머리 속은 악마가 살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