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보험 이야기/재무컨설팅

제대로된 재무설계사 만나기

제대로된 재무설계사 만나기 

 

재무설계를 해야 겠다는 결심은 들었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몰라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혼자서 재무설계를 하기란 어려운 일이지요.

 

 

>전문 지식이 없어 선택에 어려움을 겪을 때

>시간을내기가 힘들 때

>내가 계획한 재무설계에 대한 판단이 필요할 때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겨 자금이 필요할 때

 

위의 상황들에서 우리는 전문 자산관리사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미국의 경우 82% 정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재무설계를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재무설계를 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 오랜 경험이 필요한 일이겠지요.

 

 

그렇다면 어떤 재무설계사를 만나야 하는 것일까요?

제대로된 재무설계사라면 고객의 입장에서 상황, 필요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전문가 일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재무설게사란 FP, FC, 은행이나 증권사의 PB, 보험설계사 등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PB의 경우는 어느정도의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지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람들은 어려운 경우가 있고, 보험설계사나 증권사의 직원들은 한 상품에만 집중해서 재무설계를 하기 때문에 제대로된 재무설계를 받기가 힘들 것입니다.

 

 

 

 

보험사에서 처음으로 FA, FC, FP등 재무설계사라는 명칭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재무설계사라고 자신을 소개했음 에도 불구하고 변액보험이 재무설계의 해답이라도 되는 듯 고액의 자금을 변액보험의 상품에만 집중 투자하게 하는 경우, 보수가 높다는 이유로 불필요한  종신보험을 판매하는 등의 사례가 종종 인터넷에 올라오곤 합니다.

 

그렇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판매할 수 있는 금융상품 대리점 같은 곳들도 많이 생겨났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제대로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겼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한쪽에만 편중된 금융상품의 추천이 아닌 나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의 추천 이니까요.

그러기 위하여 고객의 입장에서도

제대로된 재무설계사를 만나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재무설계사 --> 투자, 세금, 보험등 종합적인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펀드투자상담사, 변액 보험 판개사, 증권투자상담사등 다양한 자격증을 겸비한  재무설계사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경험이 있는 재무설계사 --> 아무리 다양한 자격증이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상황과 목표에 부합되지 않는 재무설계를 해준다고 아무 소용이 없겠죠.

다양한 경험으로 고객의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해 줄 수 있는 재무설계사가 좋습니다.

 

  >자주 소통 할수 있는 재무설계사 -->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변수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마다 재무상황도 함께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지금 세워둔 재무계획도 함께 변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자주  자신의 재무상황을 체크해 줄 수 있는 재무설계사를 만나야 하겠습니다. 재무설계는 절대로 한번만 받는 것이 아니니까요.

 

이상이 우리가 재무설계사를 만날 때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들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