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상장예정주식SH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특징 ① - 상장하면 가격 오른다 " 삼성SDS, 카카오톡, 안트로젠 "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특징 ① - 상장하면 가격 오른다

" 삼성SDS, 카카오톡, 안트로젠 "

 

 

장외주식 투자의 공식 = " 답을 보고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린 후, 상장할 때까지 기다린다. "

 

장외주식 투자에 있어서 "답"만큼이나 중요한 단어가 "상장"이다. 오늘은 상장의 뜻과 더불어 장외주식에 있어서 상장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은 2014년 5월 9일자 삼성 SDS의 상장계획을 발표한 다음날 기사를 편집한 내용이다.

 

 

57%라는 숫자는 2014년 5월8일 삼성SDS의 하루 주가 상승률이다.

 

2014년 5월8일 이사회에서 연내 상장계획을 발표하자 삼성SDS의 주가는 하루만에 57% 상승했다. 발표 전날 149,500원이었던 주가는 발표 이후 하루 만에 85,500원, 무려 57%가 상승한 235,000원에 종가를 형성했다.

 

삼성SDS를 1,000주 가지고 있는 주주라면, 어제까지 1억4,950만원이었던 주식평가금액이 하루 만에 2억 3,350만원이 됐다는 말이다. 하루 만에 평가금액이 무려 8,550만원 불어났다는 것이다. 이런일은 상한가, 하한가 제한이 없는 장외시장에서만 가능하다.

 

회사에서는 결정하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삼성SDS가 글로벌ICT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인력 확보,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자금 확보를 위해 상장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윤상우 삼성SDS 전무 인터뷰 중

 

위의 인터뷰 내용 중에서 주가를 무려 57%나 폭등하게 만든 부분이 어느 부분일까?

 

"글로벌ICT서비스 기업으로 도약?"

"대규모 투자를 계획?"

"필요한 자금 확보?"

 

다음 기사와 비교해 보자.

 

다음은 2013년 11월29일자 상장회사인 한미약품의 유무상증자 발표기사를 편집한 내용이다.

 

 

한미약품은 글보벌 진출을 위한 R&D비용조달과 설비투자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유무상증자를 발표했다. 위의 삼성SDS의 상장 이유화 비슷하지 않은가? 글보벌 기업으로의 도약, 대규모 투자를 위한 자금 확보 모두 일피한다. 다만, 자금확보의 방법이 삼성SDS는 상장이고, 한미약품은 유무상중자이다. 두 회사 모두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자금 확보를 하는데 삼성SDS 주가는 57% 상승했고, 한미약품은 장중에 8% 가까이 하락하며 큰 충격을 받았다.

 

상장을 발표한 다른 회사들의 주가는 어땠을까?

 

다음은 2014년 5월27일,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카카오와의 합병 발표 후 거래 재개를 시작한 날 기사를 편집한 내용이다.

 

 

비상장회사인 카카오도 다음과 합병 후 주가가 급등했다. 카카오가 삼성SDS처럼 상장계획을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상장회사인 다음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에 상장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하루 만에 57% 상승한 삼성SDS만큼은 아니지만, 카카오도 다음커뮤니케이션과의 합병 발표 후 20%가 상승했다.

 

삼성SDS나 카카오는 공식적인 상장 발표 이후 주가가 급등했지만, 때로는 상장 가능성만으로 주가가 급등하기도 한다.

 

 

다음은 2014년 6월2일자 "장외주식 주간 시황" 기사를 편집한 내용이다.

 

 

"황의 법칙(반도체 메모리의 용량이 1년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이론)"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자의 KT회장 취임 이래 계열사 매각, 대규모 명예퇴직 등 대규모의 사업재편이 진행 중이다.

 

KT렌탈 및 KT캐피탈 등 핵심 계열사 매각을 포함한 대규모 구조 개편이 발표됐으며, KT가 국가재난안전통신망 사업에 직접 나서면서 2003년 부터 재난망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KT파워텔을 흡수 합병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됐다. 다만, 매각과 철수가 확정 발표된 다른 사업부에 비해 KT파워텔의 합병은 KT의 국가재난안전망 사업 진출에 따른 시장의 해석이었으며, 공식적인 흡수 합병 발표는 없었다.

 

이렇게 공식적인 발표 없이, 단순 기대감만으로 KT파워텔의 주가는 일주일 동안 무려 46%가 상승했다.

 

반면에 상장 추진 중인 회사가 상장이 무산되어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2014년 9월26일자 "장외주식 시황" 기사를 편집한 내용이다.

 

 

안트로젠은 2014년 7월21일에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접수하면서 상장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이미 기술성평가를 통과한 터라 상장 승인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었다. 안트로젠의 2013년 기준 매출액과 영업 손실은 각각 9억 1,600만원, 19억600만원으로 영업 손실폭이 매출액의 2배를 초과하는 등 코스닥시장 상장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기술성장기업 특례상장제도를 통한 상장절차가 진행 중이었다.

 

상장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2013년 8월 1만원 수준이었던 주가는 2014년 최고가 23,350원까지 2배 이상 상승했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2014년 9월25일 상장 부적격 판정으로 안트로젠은 하루 만에 35% 하락했다. 안트로젠의 지분 24.7%를 보유한 부광약품의 주가도 안트로젠 여파로 이틀 사이 7% 넘게 급락했다.

 

***CF

안트로젠은 작년 상장심사 발표 전 주가(23,000원) 보다 큰폭으로 하락(8,000원) 했지만, 올해 다시 상장심사 청구 기대감으로 2015년 9월1일 현재 31,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결국 좋은 종목은 상장 미승인 시점에 추가매수를 통해 매입단가를 낮추는 전략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단, 미승인 사유가 무엇인지 확인해 봐야함)

 

도대체 상장이 되면 기업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기에, 상장 발표만으로 하루에 50%가 넘게 주가가 상승하기도 하고, 상장 부적격 판정 소식만으로 40% 가까이 주가가 폭락하게 될까?

 

"상장 관련 뉴스만 나와도 주가가 이렇게 요동을 칠까?"

 

다음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상장의 정의이다.

 

 

상장이란? 주권을 증권시장에서 거해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

 

상장의 정의만으로는 전혀 감이 오지 않는다.

 

그러면 상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이 역시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통해 확인해보자.

 

 

위의 내용에서 알 수 있는 상장의 효과는 아래 두가지로 요약된다.

 

1. 대규모의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다.

2. 기업 인지도 제고로 인력 확보가 용이하다.

 

대규모의 자금을 쉽게 조달하는 것이 기업의 가치를 50% 이상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까?

 

기업의 인지도 상승이 주가를 급등시키는 요인일까?

 

위의 두 가지 내용 모두 기업에게 긍정적인 요인임은 틀림없지만 그로인해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고 설명하기에도 많이 부족해 보인다. 뿐만 아니라 상장은 위와 같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 상장회사의 단점 :

 

1. 공시

상장회사는 사업 내용이나 재무 상황, 영업 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야 한다. 특히 경영진 교체나 자본의 변동, 신기술 개발, 신규사업 진출 등 경영활동과 관련한 정보들은 반드시 공시해야 한다.

 

2. 회계감사의 의무

비상장회사 보다 까다로운 외부 회계감사를 받아야 한다.

 

3. 경영권 위협 및 기업기밀 노출 가능성

공시제도를 통해 기업의 기밀이 투자자나 경쟁기업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IPO 자금조달 비용 및 상장유지 비용

 

 

이렇게 상장을 위한 조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어간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증권업계에 따르면 2011년 부터 3년간 새롭게 상장한 코스닥 상장 법인 109개사 절반이 참여한 무작위 추출조사에서 공시,IR 등을 포함한 연간 상장 유지비용 평균금액은 약 3억원으로 집계 되었다고 한다. 또한 상장과정에서도 증권사 인수수수료, 회계&법률 관련비용, IR 비용 등 평균 6.8억원이 지출된 것으로 집계된다.

 

이렇게 상장은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있다.

 

그러면 도대체 왜 비상장주식은 상장의 "상"자만 나와도 주가가 요동치는 것일까?

 

다음 포스팅 " 장외주식 비상장주식 특징 - ②,③ " 에서는 비상장회사가 상장하게 되면 가격이 오르는 4가지 구체적 이유와 가격이 오르면 얼마만큼 상승여력이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