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보험 이야기/변액보험

[변액연금보험/일반연금보험] 일반(공시이율)연금보험 VS 변액연금보험 중 연금보험 선택시 비교할 부분


일반(공시이율)연금보험 VS 변액연금보험 중 연금보험 선택시 비교할 부분


리치드림 보험비교 [바로가기] 변액연금보험,변액유니버셜,의료실비보험등 보험비교 전문사이트


비과세 연금보험, 금리형 일반연금보험과 투자형 변액연금보험 중 선택시 비교해야 할 것은?

    A.    최저보증 조건을 비교하라.


노후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인 만큼 리스크를 위해 최저보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일반연금보험은 금리 상품인 만큼 최저금리로 보장을 해주고 있는데, 10년이상시 평균 2% 정도의 금리를 최저보증 해 줍니다.
변액연금보험은 투자상품이므로, 연금수령시에 일반계정(공시이율계정)으로 전환을 하면 일반연금과 같이 최저 금리를 보장해 주지만, 그 전까지는 최저금리는 없고, 연금을 수령하는 조건으로 원금의 최소 100%를 보장해 줍니다.

    B.     사업비에 대한 비교


보험회사 사업비에 대해 비교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입설계서상의 해약환급금은 사업비를 반영한 것이므로, 단순하게 사업비를 비교하려면 가입설계서를 비교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연금보다는 변액연금이 사업비가 많고, 보험회사마다 사업비의 규모가 다릅니다.

    C.   연금수령방법이 많은 연금보험


일반적으로 연금수령 방식에는 종신형, 확정형, 상속형이 있는데, 세부적으로 체증형이나, 부부형 등 다양한 연금수령방식이 있습니다.
종신연금수령은 가장 가입자에게 유리할 수 있는 방식이므로, 종신형이 있는지 꼭 확인하고, 그외에 종신부부형등의 연금수령방식이 있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D.   납입중지나 추가납입 조건


납입중지 기능이 있는지, 언제부터 활용을 할 수 있는지 체크를 하셔야 하고, 그외에 추가납입 한도나 추가납입을 할 수 있는 기간은 언제 까지 인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추가납입 할 수 있는 기간은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납입기간중에만 추가납입을 할 수 있다면 비추천 입니다.

  

  E.   보험회사의 안정성


장기간 유지해야 하는 상품이므로, 보험회사의 안정성을 꼭 보셔야 합니다.
보험사의 안정성을 일반인들이 보시려면 각 보험회사별로 보험금 지급여력 비율 이란것이 있습니다.
이 지급여력비율이란,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여력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일부 외국계보험사나 국내사들이 지급여력비율이 낮아서 금융감독원으로 부터 권고초치를 받아 지급여력비율을 높이기 위해 회사자산을 매각해 비율을 높이기도 하고, 외국사의 경우 외국본사에서 지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F.   개인의 투자성향 판단


연금보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것 같은데요.
어느정도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투자형(변액연금보험) 을 선택할 것인지, 적은 이득을 보더라도 안정적인 금리형(일반연금)을 선택할 것인지...
개개인의 성향이나 직업, 나이등에 따라 맞는 상품을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치드림 보험비교 [바로가기] 변액연금보험,변액유니버셜,의료실비보험등 보험비교 전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