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보험 이야기/연금저축

2015년 4월1일 경험생명표 변경 - 연금보험료 인상

2015년 4월1일 경험생명표 변경 - 연금보험료 인상

 

누구나 젊은 시절부터 노후준비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 노후준비를 하고 있다는 대답은 절반을 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소득이 부족하기 때문 또는 당장에 써야 할 곳이 너무 많아서 등입니다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서 필요한 돈의 규모가 너무 크다는 응답도 적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의 삶을 유지하면서 노후준비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적절한 해답 " 연금은 작은 금액이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입니다. 그 이유는 2015년 새해에는 경험생명표가 변경해 연금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입니다.

 

 

 

 

 

 

 ★ 경험생명표 변경에 따른 연금수령액 감소

 

 

 

 

은퇴자금으로 얼마나 필요한가?

 

은퇴자금으로 얼마나 필요한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의견은 크게 세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은퇴 시점에 약 3억원 정도의 자금이 핑요하다는 의견입니다. 현재 연간 생활비로 2천만원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면 약 15년치 생활비가 되는 금액입니다. 여기에 국민연금을 합한다면 여유로은 생활까지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생활은 가능합니다.

 

둘째, 은퇴 시점에 현재가치로 월 250만원 내외의 생활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며, 은퇴 전 생활비의 60~70% 내외에 해당하는 금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세번째로 제시되는 의견입니다.

 

 

 

 

 

 

 

네가지만 지키면 쉬워지는 노후준비

 

하나, 최초의 10만원을 언제 시작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우리인생은 생각보다도 더 길수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고 길게 생각해야 합니다.

 

둘째, 소득이 오를 때 오른 소득의 절반은 우선 저축해야 합니다. 선저축, 후소비. 이원칙만 지키면 장기적인 노후준비가 훨씬 수월해 집니다.

 

셋째, 이자가 싸다고 과도하게 빚을 지지 말아야 합니다. 대출이자는 절대 예적금 금리보다 낮아질 수 업기 때문에 과도한 대출이자는 가장 큰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지금 당장 은퇴 후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시작해야 합니다. 은퇴 후 하고 싶은 일을 제대로 준비하려면 10년은 족히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천천히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