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신문,기타자료/주식,금융 정보

벤버냉키 주식시장 발언 - 한국 증권시장 주가폭락 ?

   버냉키 주식시장 발언 - 한국 증권시장 주가폭락 ?

 

 

 

 

 

 

 

 

6월 20일 코스피 지수는 장중 1844.41 포인트까지 주저앉으면서 하루 2% 하락했고, 코스피 인텍스 펀드에 투자한 100억원 규모의 변액 펀드는 하루에 2억원의 손실을 기록햇습니다. 주가 폭락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중국은 하루 하락폭이 2.8%를 기록하면서 연중 최고점 대비 14% 하락했고, 미국도 고점 대비 4% 넘게 폭락했습니다.

 

 

 

 

 

 

드디오 올 것이 온 걸까?

 

6월 20일 두 가지 악재가 터졌고, 이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주가 폭락의 도화선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경기회복을 위해 돈을 무제한적으로 풀던 양적 완화속도를 올해 말부터 완화하고, 내년 중반에는 양적 완화 정책을 중단할 것이라는 벤 버냉키 미국 중앙은행 의장의 발언이 전해지면서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됐습니다.

 

중국의 5월 제조업 경기 지수는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48.3%으로 나타났는데, PMI가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을 , 50에 못 미치면 경기 위축을 의미합니다. 중국 제조업 경기가 나쁠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예상보다 더 나쁘다는 점에서 주가 매도를 부추겼습니다.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나쁘면 중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는 그만큼 어려워집니다. 게다가 미국에서 출구 전략이 강행된다면 해외투자자들이 한국 등 아시아 주식 시장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할 것입니다. 문제는 미국이 자금 공급을 줄이겠다는 출구 전략과 중국의 제조업 경기 침체라는 악재가 하루 아침에 갑자기 불거진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미국에서 양적완화 중단 발언이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외국인 투자자들은 벌서 주식을 내다 팔고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은 버냉키의 양적완화 중단 발언이 나오기 이전인 6월 7일과 13일에 이미 하루에 1조원에 가까운 한국 주식을 순매도 하면서 최근 20일 동안 약 4조 2천억원의 주식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지금 주식 시장에서는 중국 경기 침체와 미국의 출구전략이라는 악재 출현을 두고 " 드디어 터질 것이 터졌다. 그동안 우려했던 상황이 이제부터 시작된다" 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가 폭락이 이어질까?

 

그 동안 한국 코스피 지수의 상승은 외국인 매수세에 힘입어서 크게 올랐습니다. 이 밀은 외국인 매수세가 매도세로 돌변하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올해 외국인의 주식 순매도 10조 7천억원의 절반 가까이가 6월에 이루어졌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 정도로 외국인 순매도가 발생한 2012년 5월 유로존 재정위기 때에는 코스피 지수가 2001 포인트에서 1779포인트로 220포인트 이상 폭락했던 적이 있습니다.

 

최근 20일 동안 한국 주식시장의 외국인 순매도 금액은 달러 기준으로 약 37억 달러로 주요 신흥국 주식시장 가운데 인도네시아(155억달러)에 이어 두번째로 많다는 점도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외국인들이 유독 한국 주식을 더 많이 내다팔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주가하락 부추기는 10대 BAD NEWS

 

1. 미국의 양적 완화 축소 또는 중단 뉴스

자금 공급이 줄어들면 한국에 투자한 외국인은 순매도로 돌아서고 주가를 끌어내리는 원인이 됩니다.

 

2. 미국의 경기 회복지연 뉴스

실업률이 악화되거나, 제조업 지수가 50을 밑돌고, 주택 판매가 약세를 보이면 주가는 하락합니다.

 

3. 미국 금리 상승 뉴스

미국에서 금리가 오르면 싼이자로 미국에서 돈을 빌려 한국 등에 투자했던 외국 투자자들의 순매도를 촉발하므로 주가, 채권, 달러 트리플 약세로 이어집니다.

 

4. 중국의 경기 침체 뉴스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계속 50을 밑돌거나 중국정부가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해 자금 공급을 줄이는 정책을 전개한다면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5. 중국의 경기부양 뉴스

중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자금 공급을 늘린다는 뉴스가 나오면 주가는 급반등 하겠지만 이 말은 반대로 그만큼 경기가 좋지 않다는 뜻이므로 단기적 반등 후에 다시 하락할 것입니다.

 

6. 유럽 재정위기 뉴스

유럽 중앙은행이 재정 위기에 빠진 국가의 채권 매입을 줄이거나 자본 잠식이 심각한 은행에 구제금융을 수혈하는 데 제약 조건이 발생하면 유럽계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도를 촉발시켜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7. 원화 약세, 달러 강세 뉴스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한국 주식 시장에 투자한 외국인들은 환차손을 보기 때문에 서둘러 주식을 매각할 것이므로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8. 검은 머리 외국인 뉴스

조세 도피처로 자금을 빼돌리고, 외국인 신분으로 국내 주식에 다시 투자하는 사례에 대한 제재 소식이 들리면 검은 머리 외국인들의 주식 투매를 부추겨서 주가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9. 한국의 수출부진 뉴스

수출이 감소하고,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줄거나 적자로 돌아선다면 주가는 하락할 것입니다.

 

10. 한국의 경기 부양 뉴스

경기 부양을 위해 정부가 자금을 공급한다는 뉴스가 나오면 일시적 주가 반등이 예상되지만 주가를 상승세로 돌려 놓기는 어려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