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예정주식
본문 바로가기

보험 이야기/연금저축

[연금보험 추천상품] 연금보험 가입시 개인상황에 맞게 연금보험 선택하기

[연금보험 추천상품] 연금보험 가입시 개인상황에 맞게 연금보험 선택하기


  • 수익성이 높은 상품!

연금보험은 연금을 많이 받으려면 수익성(이율)이 높아야 합니다.
현재 이율은 변동금리 이기때문에 나중에 낮아질 수 있겠지만, 현재 금리가 높고, 최저금리가 높고, 사업비가 적은 회사가 가장 유리 합니다.
현재 금리는 고정금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업비가 적고 장기적으로는 최저금리가 높은 회사가 유리 하겠습니다.
회사별 현재 금리 입니다.

 
 연금저축(세제적격)  현재 연복리(변동)  연금보험(세제비적격)  현재 연복리(변동)
 삼성화재  5.3%  동부생명  5.2%
 미래에셋  4.9%  미래에셋생명  5.1%
 동부화재  5.3%  삼성생명  4.9%
 현대해상  5.5%  동양생명  5.0%
 삼성생명  4.7%  신한생명  5.0%
 LIG손해보험  5.4%  대한생명  4.9%
출처 : 인스밸리



  •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상품!

연말정산때 환급은 못받고, 오히려 세금을 납부하는 분들이라면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연금저축보험을 추천드립니다.
연금저축은 년 납입보험료의 100%를 총 년 300만원 한도내에서 소득공제를 해 줍니다.
주의할 점은,
 ※연금수령시 또는 사망으로 중도해지시 5%(주민세별도) 세율로 원천징수 및 연금소득 총액이 6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단, 실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초과하여 불입한 금액의 누계액은 과세대상에서 제외)
※중도해지시 해지수령액에 대해 20%(주민세 별도) 기타소득세 부과 및 연간 기타소득금액이 3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가입 후 5년 이내 해지시 불입금액(연간 300만원 한도)의 2%(주민세 별도) 중도해지가산세 부과 등이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관계법령이 변경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연말 세금절감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과세 혜택이 있는 상품!

소득공제가 목적이 우선이 아닌 노후 연금이 목적이 크다면,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비과세 연금보험은 일반 금리형 연금보험과 변액연금보험이 있습니다.
10년이상 유지시 이자 소득세(15.4%)를 전액 면제 받아 비과세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형이나 안정적인 일반 금리형으로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안정적인 회사의 상품!

장기 상품이므로 보험회사의 안정성에 대해 검토를 하셔야 하는데, 비전문가의 입장에서는 지급여력비율로 비교를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급여력비율이란?
보험계약자가 일시에 보험금을 요청했을 때 보험사가 이에 응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지급여력비율이 100%이면 모든 계약자에게 보험금을 일시에 지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수치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출처 : 인스밸리 (3월 8일 조회 기준)
※민원발생 현황(등급)은?
상위순위 일수록 민원발생지수가 낮고 상대적으로 민원처리과정이 양호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1등급(우수), 2등급(양호), 3등급(보통), 4등급(미흡), 5등급(불량)



여러가지 비교해 보셨는데 어떤 연금보험이 나한테 맞는 상품인지 결정하기가 힘드시면,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연금보험을 찾아 드리겠습니다.